"프렌치 가든"을 탄생시킨 ​프랑스의 조경디자인 전통

흔히 조경학에서 곡선의 산책로와 자연미를 강조하는 "영국식 정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프렌치 가든", 즉 프랑스식 정원을 고유명사화하여 이야기 합니다. 프랑스의 조경술이 그만큼 세계 조경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꽃피웠던 조경술을 이어 받은 프랑스의 정원은 절대 군주였던 태양왕 루이 14세의 통치하에서 절정의 꽃을 피우게 됩니다. 바로 근대 조경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태양왕의 조경가 앙드레 르 노트르André Le Nôtre(1613-1700)가 바로 합리적이며 건축적인 직선을 사용하는 '프렌치 가든'의 형식을 완성하게 되는 시기가 됩니다.

왕궁조경사의 아들로 평민이었던 앙드레 르 노트르는 푸케 재상Nicolas Fouquet의 아름다운 성, 보 르 비꽁트Château de Vaux-le-Vicomte의 정원을 설계하여 완성하게 되고, 베르사이유를 영원한 절대군주의 도시로 만들고자 했던 루이 14세 에게 발탁되어 베르사이유 뿐 아니라 샹티이성Chantilly, 쏘성Sceaux, 쌩 클루성Saint- Cloud 등 왕과 왕족들의 빠리 주변 10여개의 영지들을 모두 설계하여 완공하며, 그 공로로 당시로는 매운 드물게 평민출신으로 귀족의 작위를 받게 됩니다. 

이후에 프랑스에서는 자신들에게는 이국적이었던 영국식 정원의 유행으로 몽소공원Parc Monceau, 뷔뜨 드 쇼몽Butte de Chaumont, 룩셈부루크 정원Jardin du Louxembourg 등 영국식 정원사에서도 역사에 남는 공원들을 완성해 가기도 합니다.

 

조경강국으로서의 영향력은 오늘날 까지도 이어져, 질 클레망Gille Clément, 미쉘 꼬하쥬Michel Corajoud, 미쉘 드빈Michel Desvigne 등 도시계획보다 더 큰 스케일에서 자연과 인간의 세계를 디자인하며 세계 조경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현대 조경가들이 배출되었고, 세계적으로도 그 창의성을 인정 받는 현대 조경가들의 축제, 쇼몽 국제 조경 페스티발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TFC의 조경테마 여행은 전통과 현대를 잇는 프랑스식 정원의 정통성을 이해하며, 현대에도 이어지고 있는 우수한 조경디자인 작품들을 만나 보는 계기를 마련해 드릴 것입니다.  ​

Copyright ⓒ 2017 By THE FRENCH COLLECTION . All right reserved.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